2nd anniversary
2ND 함께하고 배려하고 존중하는 미미위 강남

SCROLL

정승균 강남구청장 취임 2년 최다 언급 키워드5
강남구민, 스마트, 57만, 변화, 행복한 도시 강남구민, 스마트, 57만, 변화, 행복한 도시
2020
12.8
날짜 구분선

스마트 감염병관리센터 관련,
정순균 강남구청장 인터뷰

저희 강남구는 1월부터 조기 발견, 조기 차단’이라는 감염병 대응원칙에 따라 증상유무와 상관없이 선제적인 검체검사를 실시해왔으며, 지금까지 9만7000여명을 검사했습니다. 이는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숫자입니다.

11.24
날짜 구분선

논현동 가구거리서
'강남 인테리어디자인위크' 개최

강남구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 28일까지 논현동 가구거리 일대에서 ‘강남 인테리어디자인위크’를 진행했다.

11.5
날짜 구분선

2020 강남메디투어페스타

‘온택트리더’ 강남구가 오는 12월 31일까지 의료관광박람회 ‘2020 강남메디투어페스타’를 진행한다. 5일 열린 랜선 개막식에서 강남 의료관광을 희망하는 세계 각국 외국인환자와 관내 의료기관 관계자간의 화상 간담회가 진행됐다.

10.26
날짜 구분선

강남구, ‘한-UAE 헬스케어위크’ 개최

강남구는 26일부터 삼일 간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무역협회, 아부다비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한-아랍에미리트(UAE) 헬스케어위크' 행사를 개최했다.

10.21
날짜 구분선

제29회 강남구민의 상 시상식

21일 구청 본관에서 제29회 강남구민의 상 시상식이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구민대상을 비롯해 용감한 구민상, 효행상 등 9개 부문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으며, 이날 35년간 봉사활동으로 나눔의 삶을 실천한 기순안씨가 구민대상을 수상했다.

10.6
날짜 구분선

제24회 노인의 날 표창장 수여식

강남구가 제24회 노인의 날을 기념해 6일 구청 회의실에서 표창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경로식당과 청소년교육센터 등에서 봉사활동을 이어가는 어르신을 비롯해 소외 어르신들을 위해 10년 이상 이미용 봉사를 실천해온 어르신 등이 나눔과 섬김을 실천하며 타의 모범을 보여 표창을 받았다.

9.24
날짜 구분선

강남구-아부다비 상공회의소 온라인 업무협약식

강남구가 24일 아부다비 상공회의소와 온라인 화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의 통상·의료·문화 부문의 교류와 상호 발전을 위한 자리로, 구는 이를 발판으로 코로나19로 활로가 막힌 관내 기업의 중동 진출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9.22
날짜 구분선

강남구 복지시설 화보집, 국제비즈니스대상 금상

강남구의 복지시설 화보집 ‘품격복지 공간미학으로 재탄생’이 2020 국제비즈니스대상’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강남구는 미미위 클린 놀이터와 1인가구 커뮤니티센터 STAY.G 등 관내 16개소의 사회복지시설 공간개선 사업을 담은 화보집으로 정부 부분 최고상의 영예를 안았다.

9.7
날짜 구분선

강남구-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주차공유 MOU 체결

1일 강남구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과 부설주차장 개방·공유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는 10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 내 부설주차장 30면을 우선 개방하고,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개방면수를 늘릴 계획이다.

8.16
날짜 구분선

구청 로비에서 구청장과 만나는 미미위데이트

정순균 구청장은 아크릴 비말 가림막을 사이에 두고 7명의 구민과 만나 다양한 민원과 의견을 청취했다. 접수된 민원은 검토과정을 거쳐 가능한 것은 즉시 개선하고, 시간과 예산이 소요되는 것은 구청에서 지속적으로 살필 예정이다.

8.11
날짜 구분선

직원들을 위한 ‘덕분에 콘서트’ 개최

일과를 마친 직원들은 선물 도시락으로 저녁식사를 한 후, 공연을 관람했다. 강남심포니오케스트라와 강남합창단이 한 시간 가량의 짜임새 있는 공연으로 70여명의 직원들에게 선물 같은 시간을 선사했다.

7.30
날짜 구분선

‘스타트 트랙 컨퍼런스 2020’

참여자들은 ‘포스트코로나와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토론을 진행했으며, ‘도전과 열정의 기’를 서로에게 전달하는 손동작 세레머니를 선보였다.

6.26
날짜 구분선

구청장의 첫 ‘미미위데이트’

정순균 강남구청장이 26일 오후 구민과의 직접 소통을 위해 ‘미미위(MEMEWE)데이트’를 개최했다. 이날 구청 3층 민원실에서 진행된 미미위데이트는 아크릴로 제작된 비말 가림막을 사이에 구청장과 주민이 대화를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관내 주민 9명이 참여했다. 주민들과 함께한 데이트는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6.2
날짜 구분선

“화훼농가 화이팅”정순균 강남구청장, 플라워 버킷 챌린지 참여

정 구청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화훼농가와 자가격리자 분들께 작게나마 꽃으로 희망을 전할 수 있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우리 강남구 전 직원들은 앞으로도 함께하고, 배려하고, 존중하는 ‘미미위 정신’으로 구민 여러분과 힘을 합쳐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28
날짜 구분선

정순균 구청장, 첫 영상회의 개최…“포스트코로나 시대 선도”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지속가능한 회의 방식인 영상회의를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구정 모든 분야에 비대면 방안을 염두에 둔 업무 추진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25
날짜 구분선

‘포스트코로나TF’ 출범

강남구청 산하 31개 전 부서장들이 참여하는 ‘강남구 포스트코로나TF’는 ‘비대면 행정 분야’의 민원, 주민참여, 문화행사 분과와 ‘경제 활성화 분야’의 지역경제, 일자리 분과 등 총 5개 분과로 구성되는데요. 앞으로 매주 정기회의를 통해 실질적인 정책 개발에 나설 계획입니다.

5.18
날짜 구분선

정순균 구청장에 ‘한 수’ 배우러 온 獨 주간지 ‘디 차이트’ 편집장

독일의 시사주간지 ‘디 차이트(Die Zeit)’ 총괄 편집장인 볼프강 바우어(Wolfgang Bauer)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정순균 강남구청장에게 묻고 싶은 것들이 많았다. 최근 강남구를 찾은 그는 정 구청장과 가진 인터뷰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국의 방역체계와 검체검사 수가 1만8000여명을 넘어선 강남구의 선제적인 대응 등을 들으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5.6
날짜 구분선

‘함께해요’희망기부 릴레이 캠페인

강남구가 5월 6일부터 7월 4일까지 60일간 희망기부릴레이를 이어갑니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을 위한 운동으로, 지역 상품을 구매해 ‘희망키트’를 만든 뒤 다시 취약계층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지역경제를 살리는 동시에 힘든 이웃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28
날짜 구분선

“코로나19 조기 극복!”강남구, 상공인·주민대표 간담회 개최

지난달 28일 진행된 첫 간담회는 통장협의회장 연합회원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입국자 앰뷸런스·가족호텔 지원 등 강남구가 시행 중인 자가격리자 관리방안 및 관내 방역현황 등이, 지난 4일 전통시장 상인회 20여명이 참석한 간담회는 강남사랑상품권과 방역물품 지원 등이 소개됐으며 정순균 구청장이 직접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주고받았다.

3.2
날짜 구분선

강남구-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업무협약 체결식

“강남구가 교육, 과학, 문화 등 유네스코 활동 영역의 국내‧외 교류 증진과 협력을 통한 기관 간 공동사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상생 발전에 기여하고자 MOU를 체결했습니다.”

2.19
날짜 구분선

정순균 “선제적 대응으로 지역사회 감염 확산 최소화해야”

정순균 구청장은 “우리의 1차 목표는 신속한 대응을 통해 지역주민 확진자가 없도록 하는 것이고, 2차 목표는 만약 주민이나 방문객 확진자가 발생했을 경우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최소화하는 것”이라며 관내 자가격리 대상자와 능동감시자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요청했다.

1.13
날짜 구분선

2020년 강남구 예산보고회

보고회에선 정순균 구청장의 상세한 2020년도 주요 예산사업 설명이 진행됐습니다. 발표된 40가지 사업 중 ‘필(必) 환경도시’ 실현을 위한 미세먼지 저감 사업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정 구청장은 ‘다른 도시와 차별화되는 품격 강남을 위해선 무엇보다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이 우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3
날짜 구분선

“정순균 강남구청장 ‘제2도약하는 2020년 될 것’”

정순균 구청장은 신년사를 통해 “프랑스 파리 16구 주민들처럼 이제부터는 강남에 사는 것이 내 스스로의 자랑이자 긍지가 돼야 한다”면서 “우리 강남이 1등 도시, 맏형 도시답게 함께 하고 베풀고 나누는 따뜻한 도시가 될 때 존경받는 강남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미미위 강남’을 통해 우리 강남을 새롭게 이미지메이킹 하고, 우리 각자의 내면에 기분 좋은 변화를 만들어가자”면서 “오늘, 강남의 외형적 발전에 발맞춰 57만 강남구민 모두가 함께하고, 배려하고, 존중하는 품격강남 만들기에 동참해달라. 강남이 변하면 나라가 바뀐다”고 강조했다.

2019
12.12
날짜 구분선

정순균 구청장, ‘우리글 사랑 자치단체 대상’ 수상

공공문장 바로쓰기 운동을 벌이는 (사)우리글진흥원은 올해 ‘우리글 사랑 자치단체 대상’(문화 부문) 수상자로 정순균 강남구청장을 선정했다.

12.9
날짜 구분선

‘사회적 경제육성·지원센터’개소식

“정순균 구청장을 비롯해 구의원, 국민연금공단·사회적경제기업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하 속에서 개소를 알렸는데요. 사옥 3층에 자리하는 센터는 187.93㎡ 규모로 창업 지원 공간, 회의실, 사무국 등 3개 공간으로 구성됩니다.”

11.14
날짜 구분선

“전국 최초 방범취약구역 112·119 핫라인 설치”

정순균 구청장의 공약사업인 ‘강남 핫라인’은 강남구 도시관제센터와 112·119 상황실이 연동되는 시스템입니다. 위급상황 시 비상벨을 누르면 관제센터와 112·119상황실로 방범 CCTV를 통한 현장 영상 및 음원, 신고 직전 영상이 송출돼 사고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고,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해 골든타임 확보가 용이합니다.

11.7
날짜 구분선

구민과 소통하는 특별한 정례간부회의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조국에 기여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 로버트 김에게 감사를 전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자 도리”라면서 “57만 강남구민을 대표해 명예구민증과 감사패를 전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정순균 구청장을 비롯 구 간부 등 300여 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부서별 현안사항을 공유하는 딱딱한 회의가 아닌 초빙강사의 특강으로 구민과 소통할 수 있는 장으로 꾸려졌다.

11.6
날짜 구분선

4자 간 함께 발전하는 지역상생 파트너 맺어요!

강남구가 지난 5일 경기도 화성시, 광주광역시 남구, 경상남도 고성군과 4자 간 우호 협력도시 협약식을 개최해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하며 동반성장의 의지를 다졌습니다.

10.17
날짜 구분선

‘더강남’ 만든 정순균 강남구청장,‘2019 소비자의 선택’ 대상

정 구청장은 “‘더강남’이 ‘가치 있는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인정받아 기쁘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공공콘텐츠와 민원서비스 기능을 확대해 ‘스마트시티 강남’을 만들어 고객을 감동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10.6
날짜 구분선

2019 강남바둑페스티벌 개최

정순균 구청장은 이날 이창호 국수와 직접 대국을 둬 눈길을 끌었습니다. 특히 한 시대를 풍미한 서봉수 9단과 유장혁 9단의 레전드 대결과 바둑팬 200명이 참가한 프로기사 다면기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신진서 9단과 최정 9단이 각각 국내 토종 바둑 인공지능(AI)인 ‘한돌’과 짝을 이뤄 페어대결도 펼쳐졌는데요. 각각의 대결에서 유창혁 9단과 최정 9단·한돌 페어가 승리했습니다.

9.19
날짜 구분선

‘센세이션’2019 강남페스티벌!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작년과는 또 다른 차원의 풍부한 콘텐츠 프로그램으로, 강남페스티벌을 세계적인 관광브랜드로 만들고 강남을 천만 관광객이 찾는 글로벌 도시로 만들겠다”라고 밝혔습니다.

8.9
날짜 구분선

청년 공간 무중력지대 강남이 문을 열었어요!

지상 2층, 연면적 300.9㎡ 규모로 조성한 무중력 지대 강남은 청년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설립된 청년 공간인데요. 강연‧포럼‧스터디‧네트워킹 파티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한 ‘커먼스페이스’, ‘세미나실’, 실제 음식을 조리할 수 있는 ‘공유 주방’, ‘녹음실’,‘휴식공간’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7.13
날짜 구분선

K-POP 관광의 메카 강남, 영국 BBC도 주목

특히 이날은 영국의 공영방송 BBC도 현장을 찾아 정순균 강남구청장과의 인터뷰도 진행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정구청장은 K-POP이 강남에 미치는 긍정적 역할을 묻는 질문에 “K-POP을 접하면서 한국, 그중 특히 강남을 알게 되는 외국인이 늘어나고 있다”라며 “K-POP은 강남구 관광발전에 최고의 역할을 한다”라고 답변했습니다.

6.18
날짜 구분선

정순균 구청장, 소년축구대회 우승팀 초청 축하자리 마련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이번 축구대회가 우리 꿈나무들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 우정을 나누고 협동심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면서 “스포츠정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달라”고 당부했다.

5.20
날짜 구분선

강남 혁신교육 운영협의회 정기회의

정순균 구청장, 이윤복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 각 학교 교장, 교육단체 관계자, 학부모 등 강남혁신교육 운영협의회 위원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 구청장은 강남혁신교육 운영협의회 위원 위촉장을 수여했습니다. 강남구는 지난 1월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로 선정돼, 시·교육청·자치구·지역사회와 함께 학교·마을 교육공동체를 실현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나‧너‧울(우리) 품격 교육 강남’을 비전으로 4대 기본방향에 맞춰 구 특성을 반영한 15개 사업을 추진합니다.

5.17
날짜 구분선

한국 인도 문화교류 위해 함께하다!

정순균 강남구청장과 정재숙 문화재청장을 비롯 인도 문화원 및 한·인도 문화교류협회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과 인도 전통 공연들이 펼쳐졌는데요. 해외 공연과 각종 축제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농악단 ‘연희단 팔산대’가 사물놀이와 소고춤을 선보였고, 이어 인도의 KIIT 대학교 전통예술단이 전통춤으로 화답했습니다.

4.26
날짜 구분선

정순균 강남구청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최고등급 획득

이번 평가 결과는 민선 7기 출범 이후 ‘소통장’이라 칭할 만큼 적극적인 소통행보를 보인 정순균 구청장의 노력의 결실이며, 지난해 민선 6기 후반의 ‘불통’의 불명예를 극복한 쾌거라는 측면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1.2
날짜 구분선

정순균 “품격 강남의 원년, 강남다움에 집중하겠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이 자리에서 “‘품격 강남’의 원년이 될 2019년에 ‘강남다움’ ‘강남 라이프 만들기’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밝힌다. 시무식은 ‘딱딱했던’ 과거 형식에서 벗어나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새해맞이 떡‧차와 덕담을 나누고, 주민들의 새해 인사와 소망을 담은 영상을 방영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2018
11.26
날짜 구분선

2018 강남구자원봉사자대회

이 날 조환지 배우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강남구청장 상, 서울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장상, 강남구 자원봉사센터장상, 서울특별시장상 등 54개 표창을 봉사유공자에게 수여했고 또, 연간 자원봉사시간이 200시간에서 1000시간까지 누적된 봉사자들에게 마일리지 인증 배지를 수여했습니다.

9.28
날짜 구분선

밝은미래위원회 워크숍 개최

강남의 혁신과 변화의 가치를 디자인하기 위해 구성된 뉴디자인위원회의 밝은미래분과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발굴된 정책사업을 제안해, 민선 7기 출범에 따른 장기 비전 설정과 발전전략을 모색하고, 급변하는 대·내외 상황에 대응하는 강남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이번 워크숍이 열렸는데요.

8.22
날짜 구분선

구민이 공감하는 같이(가치)행정 구현

정순균 구청장은 적극적인 민원 처리 자세도 언급했다. 안 될 거라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된다는 적극적인 태도로 바꿔 주민을 위한 행정을 펼치라는 것. 특히 담당 직원이 선의를 가지고 일을 처리하다가 발생하는 문제는 법적 테두리 안에서 구청장이 모두 책임지겠다면서 대민 업무를 최우선 순위로 꼽았다.

8.14
날짜 구분선

강남구 창업생태계 활성화 위해 나선다

“8월 14일 강남구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강남구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정순균 강남구청장과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팁스타운 입주 기업을 둘러보고 기업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며 운영 현황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팁스타운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술창업 인큐베이터로, 스타트업을 비롯한 95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 창업지원 공간인데요.”

7.20
날짜 구분선

정순균 “감동구청장 되겠다” 현장데이트 마무리

현장데이트는 22개 동을 권역별로 2~3개 동으로 묶어 총 9차례 진행됐으며, 정 구청장이 직접 ▲SNS를 활용한 구민과의 소통 강화 ▲천명 청원제 시행 ▲민원회신 중간보고제 시행 등 민선7기 구정 주요 소통 방안을 주민에게 제시한 뒤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7.17
날짜 구분선

국민이 행복한 지방정부, 함께 만들어요

정 구청장은 “강남구민들이 진짜 행복을 실감하는 그날이 ‘품격 강남’이 실현되는 날”이라며 “모든 정책은 결국 주민의 행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말하고, “이 자리에 참석하신 자치단체장들께서도 모든 정책과정에서 행복을 느끼고 주민과 행복을 나누는 분들이 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7.1
날짜 구분선

정순균 강남구청장, ‘기분 좋은 변화, 품격 있는 강남’ 포문 연다

태풍 쁘라삐룬의 북상으로 비 피해가 우려되자, 정순균 구청장은 1일 구청 수방대책본부 회의에 참여한 후 곧바로 관내 치수 재해 취약지역을 방문해 구민의 안전을 점검했습니다. 또한, 많은 장맛비가 예상돼 7월 2일 오후로 예정되어 있던 취임식을 취소하고, 구청 직원들과의 조례로 취임행사를 대신했는데요.